5.1.1 파티션 테이블이란 ?
- Partitioning(분할)은 용량이 큰(지속적으로 증가하는) Table들을 Partition이라는 보다 작은 단위로 나눔으로써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고 관리를 보다 수월하게 하고자 하는 개념 입니다.
- 각 Partition 은 별개의 Segment에 저장 되어 개별적으로 관리 가능하며, 다른 partition 에 독립적이기 때문에 더 나은 성능을 가져 옵니다.
- 각 Partition은 열(Column)과 제약조건에 대한 정의를 공유하지만 별도의 SEGMENT로 저장되어 물리적인 속성인 PCTFREE, PCTUSED, TABLESPACE 및 STORAGE PARAMETER등은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Partition Table과 Index 는 VLDB(Very Large Databases) 즉, Data Warehouse(DW)시스템과 의사결정 시스템의 경우 성능과 관리에 많은 향상을 가져 옵니다.
- Partition의 종류에는 Range partition, Hash partition, List partition, Composite partition이 있습니다.
5.1.2 파티션 테이블 장점
- 데이터 액세스시 범위를 액세스 범위를 줄여 Performance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여러 분할 영역으로 관리되어 데이터 훼손 가능성이 감소 되고, I/O 성능 향상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 각 분할 영역을 독립적으로 백업하고 복구 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