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번호

잘 아시다시피, 뒷번호 중 첫번째 숫자는 성별을 나타냅니다.^^

 

20세기에 태어난 사람은 남자의 경우 1, 여자는 2였는데, 21세기가 시작되면서 남자는 3, 여자는 4라는 숫자가 부여되었습니다. 그러므로 2000년생이후 부터는 21세기 이기 때문에, 남자는 뒷번 호 첮자리가 3, 여자는 뒷번호 첫 자리가 4번이 됩니다.

* 참고로, 앞서 19세기(1800년대)에 출생하신 노인 분들의 성별 코드는 남자 9, 여자 0입니다.

------------------------------------------

주민등록번호는 어떻게 만들어 질까? 

 

주민등록번호, 그 속에 숨은 비밀을 아시나요?


앞의 6자리가 자신의 생년월일이라는건 다 아실 테고,  뒤의 7자리 중 첫번째가 성별을 나타낸다는 것 역시 다 아실테고, 그럼 나머지 숫자들의 의미들도 아십니까?
 
주민등록번호의 뒤의 7자리의 비밀을 알아봅시다.

뒷번호 중 첫번째 숫자는 성별을 나타냅니다. 20세기에 태어난 사람은 남자의 경우 1, 여자는 2였는데, 21세기가 되면서 남자는 3, 여자는 4라는 숫자가 부여되었습니다.
 
그 다음의 4자리는 출생지역의 조합번호입니다. 그런데, 왜 그렇게 4자리 조합이 되는지는 국가적인 비밀이라는 군요.
 
그리고 그 다음 번호는 해당 지역의 같은 성씨 중에서 출생 신고한 순서를 나타냅니다. 만약 그 숫자가 1번이라면 그 지역 그 성씨 중에서는 그 날 첫번째로 신고한 주인공이라는 겁니다.
 
마지막 끝번호는 주민등록번호가 진짜인지 아닌지 검증하는 오류검증 번호랍니다.
 
오류를 어떻게 검증하는 지는 위의 연산을 이용해 계산해 보세요.
 
{   }안은 △를 다 더하고 그 수를 11로 나눈 나머지를 뜻합니다. 나머지니까 1부터 10까지 나오겠죠.
 
이제 11에서 그 나머지를 빼면 ○, 마지막 숫자가 나옵니다. 만약 나머지가 10이 나온다면 "0"이 오류 검증 번호랍니다.

'정보꾸러미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ISnet circle 블루투스 스피커 사용 후기  (0) 2015.07.16
Posted by 야동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