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도서 > 컴퓨터와 인터넷 > IT 전문서 > 개발/OS/DB > IT입문/에세이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 찾아 가 볼 만한 사이트
- www.sixapart.jp/business : 기업 블로그 사례를 모아 놓은 식스어파트의 비즈니스 디렉토리
- http://ringblog.net/ : 미디어 관련.. (명승은)
- www.copyright.or.kr : 저작권위원회
- www.ssahn.com :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의 안상수 교수의 블로그
- http://kr.blog.yahoo.com/goh552003(산내마을 새벽편지) : 전북대 생물자원시스템공학부의 고홍석 교수
· 한국의 팀블로그
- http://mmnm.tistory.com : 연예 전문 블로그 (PD 김경찬, 팝 칼럼니스트 김태훈, 영화 저널리스트 최광희)
- http://extmovie.com(익스트림 무브) : 영화 전문 팀블로그
- http://0jin0.com (영진공) :영화 진흥 공화국
- www.smartplace.kr(스마트 플레이스) : IT 전문 블로그
- www.smartgadget.co.kr (스마트가젯) : 여러가지 신기술, 신제품 등 재미나는 블로그
- www.ntfaq.co.kr (NTFAQ) : 윈도우 관련 자료들
- www.mustory.com : 음악 전문 뮤즈토리닷컴
- http://healthlog.kr : 의학 전문 헬스로그
▷ 착한 블로그 콤플렉스의 증상
1. 매일 하나 이상의 글을 올려야 한다는 생각이 하루 종일 맴돕니다.
2. 아이디어나 소재를 찾아나서게 됩니다. 심지어 모임에 가서도 사람들과 즐겁게 어울릴 마음보다는 사진을 찍어대면서 블로그 소재를 찾으려고 합니다.
3. 기분 나쁜 덧글을 보고도 애써 무시하며 점잚은 행동만 합니다. 악플인데도 자기에게 불리한 덧글만 지운다는 소리를 들을까 봐 차마 지우지 못합니다.
4. 내 블로그 방문자의 덧글에 응답하지 않으면 그 사람의 덧글을 무시한 것이 되며 그 사람이 나를 싫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언제나 글을 쓸 때는 논리 정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6. 바빠서 일정 기간 동안 글을 못 올렸을 때는 독자들에게 미안한 감정을 크게 가집니다.
7. 한동안 글을 올리지 못하다가 다시 글을 올릴 때는 멋진 글로 복귀해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 착한 블로그 콤플렉스의 증상착한 블로그 콤플렉스의 극복 방법
1. 바쁘면 내 일부터 먼저 챙긴다는 생각을 가집니다. 블로그 운영이 힘들 때는 글쓰기를 중단하고 잠시 쉽니다.
2. 남의 평판에 너무 귀 기울이지 말고 악플은 보이는 대로 지웁니다.
3. 답글을 꼭 달아야 한다는 생각을 버립니다.
4. 글감에 집착하는 태도를 버립니다.
5. 논리보다는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고 솔직한 글을 씁니다.
▶ 설치형 블로그 준비하기
◆ 블로그 설치에 필요한 준비물
1. 도메인
- 도메인은 길이가 짧고 기억하기 쉬울수록 좋습니다.
- 관리의 편리성 면에서는 한국 도메인인 .kr이 좋으며, 비용 면에서는 .com이 좋습니다. 1년에 1~2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 무료 도메인도 있지만 블로그의 도메인은 내 얼굴이나 마찬가지이므로 비용이 들더라도 좋은 도메인으로 등록하기 바랍니다.
2. 웹호스팅
- 허서 공간이나 계정(프로그램 설치)에 필요한 Perl, SQL 등을 지원하는 계정을 빌려주는 서비스를 '웹호스팅 서비스' 라고 합니다.
- 한 달에 500~1,000원 정도의 비용이면 블로그에 필요한 웹호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웹호스팅 회사마다 지원하는 기능이 다르므로 자신의 블로그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확인한 후에 웹호스팅 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 웹호스팅은 비용도 중요하지만 속도와 안정성이 중요하므로 오래되고 블로거들에게 평판이 좋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
-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 보고 고릅니다.
4. 홈페이지 운영에 필요한 컴퓨터 지식
- 간단한 HTML 문법과 FTP 사용법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CSS나 텔넷 사용법, 유닉스 명령어 등은 알면 편리하지만 몰라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HTML 문법에서 CSS, 텔넷, 유닉스 명령어 등은 김중태문화원 홈페이지 강좌란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 방문자를 고려한 블로그 디자인
1. 배경 음악은 쓰지 않으며, 멀티미디어는 정지 상태로 둡니다.
- 조용한 사무실에서 블로그를 방문했다가 갑자기 소리가 나오면 방문자들은 당황합니다. 배경음악은 가능한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동영상과 음악 등의 멀티미디어는 정지 상태로 설정했다가 사용자가 재생하도록 합니다.
2. 블로거 소개와 사진 활용
- 익명으로 운영하고자 한다면 자신을 감추어야 하지만 자신을 감출 필요가 없는 부분은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익명으로 운영하더라도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직업, 여행한 곳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면 방문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 누르기 전에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는 링크나 있어야 할 곳에 있는 이동 아이콘, 잘 짜인 링크 등으로 블로그 내에서 다른 글로 자연스럽게 연결해 주는 내비게이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4. 좋은 글의 발굴과 활용
- 검색으로 들어온 사람은 현재 보고 있는 문서가 이 블로그의 전부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오래 전에 쓴 글 중에서 읽을 만한 글을 곳곳에 노출시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외우기 쉽고 하나로 통일된 좋은 도메인
- 사람들이 도메인만을 보고 들어오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도메인은 블로그를 쉽게 기억하게 만들고 재방문이나 링크 걸기에 편합니다.
▷ 3가지 법칙
1. 시간 총량 법칙
- 누구에게나 하루에 부여된 시간의 총량은 같습니다. 1시간 동안 게임을 한다면 그 시간만큼 독서하기, 영화 보기, TV 보기, 신문 보기, 휴식 등을 할 수 없습니다.
2. 지불 총량 법칙
- 사람들이 지불할 수 있는 금액의 총량은 같습니다. 술값이 많이 나갈수록 영화, 책, 옷에 투자할 수 있는 돈은 줄어듭니다.
3. 우선 순위 법칙
- 한정된 시간과 자금 때문에 사람들은 우선 순위를 정하고 최우선 순위에 먼저 투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