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SS는 웹사이트끼리 자료를 주고받기 위한 규격입니다.
  RSS는 웹사이트의 결합(신디케이팅, 배급망 만들기)과 자료 구축, 교환을 위해 필요한 규격으로서 공개 프로젝트인 아톰 프로젝트(구 에코 프로젝트)와 경쟁 관계에 있습니다. 현재 아톰과 RSS 2.0이 업계 표준을 둘러싸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입니다.
  RSS는 뉴스, 블로그 등 자주 업데이트해야 하는 사이트를 위한 XML 기반의 포맷으로 자료 교환을 위한 규격입니다. 쉽게 말해 웹사이트끼리 서로 자료를 주고받기 위한 규격이라고 보면 됩니다. RSS'RDF Site Summary'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Rish Site Summary' 등의 약자입니다. 해석이 다양한 이유는 다양한 규격의 RSS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 RSS 파일을 이용해 사이트의 각종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RSS는 XML 서비스 중에서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다소 복잡한 원리에도 불구하고 웹사이트를 통해 콘텐츠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티 표준으로 자리 잡은 상태입니다. 요즘에는 파이선(Python)과 같은 언어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데 RSS에 적합한 도구라는 것이 이유입니다.
  RSS 규격에 따라 만든 RSS 파일은 특정 사이트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사이트의 운영자는 A라는 사이트의 각종 정보(갱신된 글의 제목, 링크, 주요내용 등)를 RSS 파일을 통해 수집한 다음 자신이 운영하는 B사이트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B사이트 방문자는 A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A사이트의 최신 내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RSS 역시 트랙백만큼이나 활용도가 큽니다. A뉴스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과거의 방식으로는 B, C, D뉴스 사이트의 기사를 퍼 오는 수고를 하면서 직접 자신의 사이트에 글을 올려야 했습니다. 좀 더 쉬운 방법으로는 B, C, D 사이트의 최신 뉴스 제목에 링크를 걸어 자신의 사이트에 링크를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뉴스 제목만 볼 수 있고, 그나마 수동으로 작성해 링크를 걸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사이트들이 RSS를 지원한다면, A사이트 운영자는 B, C, D 사이트의 RSS 파일을 읽어서 자동으로 최신 뉴스와 링크, 요약 발췌 내용을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즉, 손도 대지 않고 거대한 뉴스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각종 영화 사이트의 RSS 파일을 읽어서 최신 영화 소식을 전하는 종합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RSS는 콘텐츠 수집이나 콘텐츠 신디케이트(Syndicate, 콘텐츠 배급망)을 구성하기에 매우 좋은 도구입니다.

3) 개인도 RSS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SS는 사이트끼리만 사용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개인 사용자도 RSS 구독(Reader) 프로그램을 사용해 각 사이트의 콘텐츠 정보를 쉽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즉, B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고 RSS 구독기를 이용해 B사이트의 최신 콘텐츠가 무엇인지 자신의 PC에서 확인하는 겁니다. 개인 사용자는 이렇게 수집한 RSS 정보를 통해 관심이 가는 콘텐츠만 골라 보면 됩니다. 예전처럼 PC에 직접 설치하는 설치형 RSS 구독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요즘은 한RSS(www.hanrss.com) 와 같은 웹구독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4) OPML로 한번에 RSS 주소 등록 및 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RSS는 주소를 하나씩 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OPML을 이용하면 한 번 등록으로 다른 구독기 프로그램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OPML'Outline Processor Markup Language(개요처리언어)' 의 줄임말로 RSS 형식처럼 인터넷 문서 수집을 위한 문서 형식 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OPML이 RSS와 다른 점은 블로그의 채널그룹(channel group = blog roll)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여러 개의 블로그 사이트 RSS 목록을 하나의 문서 파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이 OPML입니다.

5) RSS와 XML 아이콘은 RSS를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블로그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RSS 아이콘, 'Syndicate this site' 또는 XML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RSS 파일의 링크를 표시하겠다는 것입니다. 즉, 이 사이트에서 RSS 파일을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이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RSS 파일은 보통 index.xml, rss.xml 등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트 모양의 아이콘을 함께 붙이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RSS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RSS 공급을 피드라고 부릅니다.
  한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의 주요 글들을 RSS을 통해 공급하는 것RSS 피드(공급) 서비스라고 합니다. RSS 피드 프로그램은 이렇게 RSS 기사를 공급하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출처 :

블로그 교과서 상세보기

Posted by 야동우
,